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팁과노하우

윈도우10 파티션 축소 오류 "이동할 수 없는 파일이 있는 지점을 벗어나 볼륨을 축소할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윈도우10 디스크 관리 메뉴 (윈도우 시작버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윈도우 10 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축소하고 새로운 드라이브를 추가하려고 할 때 축소하려는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이 많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동할 수 없는 파일이 있는 지점을 벗어나 볼륨을 축소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축소할 수 있는 용량이 적게 잡힌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축소할 수 있는 용량을 늘려보자.

우선 하드디스크 파티션 관리를 위해서 위의 그림과 같이 윈도우 작업표시줄 맨 좌측에 있는 시작 버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팝업 된 메뉴 중 디스크 관리를 왼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아래 그림과 같은 디스크 관리 창을 실행해준다.

윈도우10 디스크 관리 도구

디스크 관리 도구에서는 하드디스크 볼륨을 축소하거나 확장하고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거나 기존 파티션을 삭제할 수 있다.

위 그림과 같이 현재 내 노트북에는 C 드라이브가 전체 공간으로 할당되어 있다. 이 상태에서 C 드라이브 전체 용량 중 64GB 정도 공간을 D 드라이브로 할당하여 Prime OS 설치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윈도우10 디스크 관리 도구 (축소할 디스크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그러려면 우선 하드 디스크 전체 공간으로 할당된 C 드라이브 볼륨을 축소해줘야 한다. 위 그림과 같이 축소하고자 하는 C 드라이브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 상태로 바꿔준 다음 그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메뉴창을 열면 볼륨 축소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볼륨 축소 메뉴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해준다.

윈도우10 디스크 관리 도구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크기 내에서 축소할 용량 지정)

C 드라이브를 축소하는 창이 실행되면 축소할 공간 입력 란에 축소하고자 하는 용량을 지정해주면 되는데 현재 위 그림과 같이 내 노트북의 C 드라이브는 512GB SSD에 여유공간이 80프로 이상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축소 가능한 용량이 57909/1024 = 56.55GB 정도밖에 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파란색 느낌표 부분에 설명되어 있는데 읽어보면 "이동할 수 없는 파일이 있는 지점을 벗어나 볼륨을 축소할 수 없습니다." 라는 내용이 보인다.

파티션 확장 혹은 축소 시 이런 메시지가 뜨면서 여유공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작은 공간만 설정 가능한 경우는 주로 페이징 파일 문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페이징 파일은 하드디스크의 일부가 윈도우 10 시스템 상에서 필요에 의해 미리 할당된 것으로 대표적으로 가상 메모리를 들 수 있겠다. 가상 메모리는 내 PC의 가용 램이 부족할 경우 설정된 하드디스크 페이징 파일의 공간을 스왑 해서 램처럼 활용하는데 이는 프로그램 구동 시 메모리 부족 현상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

윈도우10 디스크 관리 도구 (여유공간에 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크기가 현저히 작음)

자신의 컴퓨터에 메모리가 충분할 경우 가상 메모리 없음으로 설정해도 무방하나 평소에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거나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메모리 사용량이 많을 경우에는 설정을 해두는 것이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예상치 못한 프로그램 다운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페이징 파일은 파티션 상에서 이동 불가 영역으로 설정되므로 하드 디스크 파티션 확장 혹은 축소 시에는 위의 경우처럼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파티션 확장 및 축소 시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일시적으로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을 제거한 후 파티션을 확장 혹은 축소 한 다음 다시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을 설정해주면 내가 원하는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우선 윈도우 10 작업 표시줄에 있는 파일 탐색기를 실행한다.

작업 표시줄의 폴더모양 아이콘 마우스 좌클릭으로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실행

그러면 윈도우10 파일 탐색기가 실행되는데 좌측의 메뉴들 중 내 PC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해준다.

그리고 그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메뉴창을 열어주고 제일 아래에 있는 속성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해준다.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좌측의 내 PC를 마우스 좌클릭하여 선택 후 그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 메뉴 선택

그러면 시스템 창이 실행된다. 물론 윈도우 10 제어판을 통해 시스템 창을 실행해줘도 무방하다. 실행된 시스템 창의 좌측 메뉴들 중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해주면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린다.

실행된 시스템 창 좌측 메뉴 중 고급 시스템 설정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

시스템 속성 창의 상단 메뉴들 중 고급 탭을 마우스 좌클릭하여 선택해주면 성능, 사용자 프로필, 시작 및 복구라는 메뉴들이 보인다.

고급 메뉴 중 성능 부의 설정 부분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

그중에서 성능 부분의 설정 버튼을 마우스 좌클릭하여 실행한다.

실행된 시스템 속성 창의 상단 메뉴 중 고급을 마우스 좌클릭하여 선택

그러면 성능 옵션이라는 창이 열리고 상단 메뉴로 시각 효과, 고급, 데이터 실행 방지가 보인다.

실행된 성능 옵션 상단 메뉴 중 고급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

그중에서 고급을 선택하면 프로세서 사용 계획과 가상 메모리라는 메뉴가 보이는데 가상 메모리에 보면 모든 드라이브의 총 페이징 파일 크기가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변경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한다.

고급의 메뉴 중 가상 메모리 부분의 변경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

변경을 실행하면 가상 메모리 창이 열리면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라는 메뉴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윈도우 10 설치 후 별도로 가상 메모리 세팅을 해준 적이 없다면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 있으며 말 그대로 윈도우 10의 가상 메모리를 시스템이 자동으로 관리해주고 있다는 의미이다.

파티션 확장 및 축소 시 "이동할 수 없는 파일이 있는 지점을 벗어나 볼륨을 축소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파티션 확장 및 축소 용량이 여유공간에 비해서 작을 경우 바로 이 부분을 설정해주면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 우선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메뉴를 체크 해제해 준다.

실행된 가상 메모리 창의 상단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메뉴 앞의 체크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해제

그러면 하단부에 사용자 지정 크기,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 페이징 파일 없음 메뉴가 라디오 버튼으로 선택 가능해지고 그 메뉴들 중 페이징 파일 없음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하고 바로 우측의 설정 버튼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해주면 아래 그림처럼 노란색 경고 아이콘과 함께 "페이징 파일을 사용할 수 없게 설정하거나 초기 크기를 400MB보다 작게 설정한 다음 시스템 오류가 발생한 경우 이 문제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세한 정보를 기록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팝업 된다. 여기에서 예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하고 가상 메모리 창의 하단부 확인 버튼을 클릭한 다음 윈도우 10을 리부팅해준다.

가상 메모리 창의 메뉴 중 페이징 파일 없음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 후 우측의 설정 버튼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하면 시스템 속성 경고 메시지가 열리고 예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한 후 가상 메모리 창의 하단부 확인 버튼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하고 바탕화면 좌측하단의 시작 버튼을 눌러서 윈도우를 재시작

그런 다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윈도우 10 좌측 하단 시작 버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열린 팝업창에서 디스크 관리를 실행하고 확장 혹은 축소하고자 하는 파티션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한 다음 그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열린 메뉴에서 볼륨 축소 메뉴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실행해보면 축소할 공간 입력 란의 수치가 기존 57909/1024 = 56.55GB 에서 455039/1024 = 444GB 로 대폭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윈도우10 재시작 후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디스크 관리 도구를 실행하여 디스크 볼륨 축소를 실행해보면 축소할 수 있는 용량이 증가함

여기에서 원하는 확장 혹은 축소 공간을 입력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한 다음 파티션을 할당한 후 위의 순서와 역순으로 가상 메모리를 다시 실행해주면 된다. 

결론은 윈도우 10 에서 "이동할 수 없는 파일이 있는 지점을 벗어나 볼륨을 축소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하드디스크 볼륨 확장 혹은 축소 시 하드디스크 여유공간 대비 확장 혹은 축소할 수 있는 공간이 너무 작을 경우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

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