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팁과노하우

초간단 된장찌개 요리방법 식당에서 조리하는 그 맛을 집에서 간편하게

된장찌개 이미지 - 출처: 나무위키

 

홀로 생활하는 이들의 주식은 대부분 라면일 것이다. 맛이야 두말할 나위 없겠지만 장기간 반복적인 섭취는 건강에 좋지 않다. 내 생활 패턴은 평일에는 업무에 대부분의 시간을 소진하기 때문에 외식으로 끼니를 해결하고 주말에는 라면 한 끼로 때우는 경우가 허다했는데 나이가 들수록 거의 1일 1식 하는 수준인데도 복부비만이 심해졌고 항상 소화가 안되고 목이 마른 현상이 있었다. 아마도 나트륨 과다 섭취가 원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간혹 집에서 식사를 할 경우에는 귀찮더라도 밥을 해 먹는 버릇을 들이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그래도 본격적인 조리라던가 그런 건 자신이 없기 때문에 주로 간편식 위주로 해결을 하는 편이다.

 

 

우선 밥은 햇반으로 해결(밥솥에 하면 소량으로 한다고 해도 결국 반이상 버려지더라는)하고 한국사람이라면 찌개나 국 종류가 있어야 한다는 주의라서 조리된 국을(비비고 미역국 같은) 주로 활용했다. 하지만 완전 조리된 제품의 경우에는 자주 먹으니 물리는 느낌이 들어서 평소에 좋아하던 된장찌개를 조리해서 먹기로 결정하고 이래저래 조리법을 참고하여 조리해봤지만 요리실력이 워낙 없다 보니 맛이 참 살기 위해 먹는 음식의 느낌이었다.

 

그래서 순수한 조리는 포기하고 기성품+식재료를 통해서 식당 수준의 맛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그래서 간편 조리식, 간편 양념류 완제품을 이용해서 여러 방식으로 된장찌개를 끓여봤는데 고깃집에서 나오는 된장찌개에 가장 근접하면서도 약 10분 정도면 조리가 끝나는 나만의 인스턴트 레시피를 찾아냈다. 완전 초간단 레시피는 아래와 같다.

 

01
비비고 사골곰탕 / 다담 정통된장찌개양념

 

 


초간단 된장찌개 요리방법


준비물: 비비고 사골곰탕 500g 1봉 + 다담 정통된장찌개양념 140g 1봉 + 청양고추 2개 + 마늘 8쪽 + 두부 1모 + 후추 소량


냄비에 된장찌개양념 1봉 넣고 청양고추는 가위로 대충 1개당 8조각 내고 마늘도 가위로 1쪽마다  두 동강 내서 다 같이 넣어준다.(이외에도 취향에 따라 파, 양파, 호박 등을 넣어도 무방하지만 손질과 보관이 번거롭고 내 입맛에는  청양고추 + 마늘 조합이 가장 깔끔해서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가스불을 켜고 1분 정도 볶아주다가 사골곰탕 500g을 전체 투입 하고 약 5분 끓인 후 두부 1모를 포장용기에 들어있는 상태로 물을 버리고 한 번 헹궈준 후 과도(없으면 가위로 해도 무방)로 슥슥 잘라서 전부다 투입해준다. 마지막으로 약 4분가량 팔팔 끓여주면 완성이다. (취향에 따라 시간 조절 - 당연하겠지만 끓이는 시간이 길수록 양념이 더 스며들고 두부가 더 익는다) 참고로 나는 개인적으로 후추를 조금 뿌려주는게 좋았는데 후추의 향을 싫어한다면 후추는 제외해도 무방하다.


 

위에 특정제품 이름을 그냥 기록한 것은 특가 판매 시에 구매하면 나름 저렴하고 내 입맛에 만족하는 조합이었을 뿐 다른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무슨 제품을 사용하건 사골육수를 베이스로 끓인 된장찌개이니 맛이 없을 수가 없다. 그리고 조리 도구는 가위만 사용하면 전부다 해결된다. 나는 평소 조리 시에 대부분 가위로 시작해서 가위로 마무리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간편하기 때문이다. 뭐 애초에 칼질이 서툴러서 칼로 재료를 손질해도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실 조리라고 하기도 민망하지만 나름 경제적이고 매우 간편하게 식당에서 조리하는 맛있는 된장찌개와 비등비등한 맛을 이끌어낼 수 있으니 나같이 요리 감각이 없는 당신이라면 한 번 시도해보라. 약 10분 정도 투자해서 조리해두면 2~3끼 식사가 해결된다. 


관련글


피자 오븐 라면 - 냉동피자 광파오븐 라면을 이용한 인스턴트 퓨전요리 조리방법과 시식후기 바로가기

 

피자 오븐 라면 - 냉동피자 광파오븐 라면을 이용한 인스턴트 퓨전요리 조리방법과 시식후기

주말이면 스포츠 경기나 VOD를 감상하면서 혼술을 즐기는 편인데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상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나만의 힐링 시간이다. 주종이 주로 맥주이다보니 저렴하고 간편한 냉동피자를 안주..

findwel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