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WellBlog

큐냅 NAS (Qnap NAS TS-231plus)

 

좌충우돌 고난의 시작...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서 시놀로지 NAS (Synology NAS DS-216J)를 구매하여 업무용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구성해서 사용해보며 나스의 활용성에 매력을 느끼던 나는 기회가 되면 개인용 나스를 구매하겠다고 결심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큐냅 NAS (Qnap NAS TS-231plus)가 해외 쇼핑몰 뉴에그에서 국내 가격 대비 상당히 저렴하게 풀린 것을 보고 해외 직구를 통해서 구매하게 되었다. 약 보름 후 도착한 큐냅 NAS TS-231+에 여분으로 보유 중이던 하드 두 개를 장착하고 RAID 0로 구동을 시켜봤는데 의외로 시놀로지 NAS 만큼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것저것 세팅해보면서 주관적인 취향으로는 시놀로지 나스(Synology Nas)보다 큐냅 나스(Qnap Nas)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느껴졌다. 아마도 시놀로지 NAS DS-216J 보다 하드웨어 스펙이 좋아서일 가능성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각종 설정 방식이 조금 더 개방적으로 느껴진다는 이유가 가장 큰 것 같다.

 

한동안 회사의 시놀로지 나스(Synology Nas)와 집의 큐냅 나스(Qnap Nas)를 유용하게 활용하였지만 단순 웹하드 용도, 미디어 스트리밍 머신, 다운로드 스테이션 정도로만 사용하기에는 뭔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생각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1년 전 해외직구를 통해 저렴하게 영입한 아수스 공유기(ASUS AC-56U)와 삼성 5TB 외장하드로 구성한 간이나스에서도 충분히 구현 가능한 기능이라 나스를 영입한 보람이 없다고나 할까?(아수스 공유기를 활용한 간이 나스도 상당히 쓸만했다.)

 

그래서 혹시나 추가로 활용할 방법이 있을지 검색을 하던 중 나스에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 구축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잘모르지만 한 번 도전해보기로 했다.

 

초보로서 가장 간단한 방식으로 개인 블로그 구축을 도전해보기로 결심하고 큐냅 나스(Qnap Nas)에 내장되어 있는 App Center를 통해서 DB와 phpMyAdmin을 설치하고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해 보이는 WordPress를 설치해 보았다.

 

호기심 반 긴장감 반으로 두근거리며 설치를 해보니 애초에 막연하고 어렵게만 생각했던 자신이 바보처럼 느껴질 정도로 너무 쉽게 개인용 블로그가 완성되었다. 하지만 그때부터가 고난의 시작이었다.

 

 

좌충우돌 외부접속(DDNS)

너무 어이없을 정도로 간단히 설치되어 정말 세상 참 좋아졌구나라며 들뜬 기분으로 세팅을 진행해봤고 이윽고 외부에서도 접속 가능하도록 하고픈 욕심이 생겼다. 워드프레스를 DDNS주소를 이용해 외부에서 접속해보려고 시도하니 아무리 해봐도 이놈의 워드프레스가 반응하지를 않는다. 문외한인 나로서는 도대체 뭐가 잘못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방법은 하나 검색을 해보자.

 

나름 아수스 공유기 간이 나스도 외부에서 접속해서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해봤던지라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이놈의 워드프레스는 도무지 외부에서 접속이 되지를 않는다. 아수스 공유기에 포트 포워딩 설정도 하고 큐냅 나스(Qnap Nas)에 검색을 통해 알아낸 정보를 토대로 필요해 보이는 모든 설정은 끝냈다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되지 않는다. 오기가 발동해서 퇴근 후에 무려 3일간이나 이리도 해보고 저리도 해보고 난리를 쳐봤지만 아무리 해봐도 접속이 되지 않는다. 아 역시 난 이쪽과는 거리가 멀다며 지쳐서 포기할 즈음에 어처구니없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DDNS를 통한 워드프레스 기본 접속 주소인 ID.myqnapcloud.com/wordpress가 문제였던 것이다. 이건 개인적으로 설정을 잘못해서 그런지 잘 모르겠는데 App Center를 통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Web/WordPress라는 경로에 설치가 되는데 이놈이 기본적으로 W와 P가 대문자였다. 혹시나 싶어서 ID.myqnapcloud.com/WordPress로 접속을 해보니 한방에 해결이 되었다.

 

이게 명확한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유인즉슨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에서는 대소문자 구분이 기본이라서 그렇다고 한다. 그래서 Web/WordPress의 폴더를 wordpress로 변경해버렸다. 누가 사이트 주소 넣는데 대문자와 소문자를 섞어서 타이핑을 하겠는가?

 

뭐 사실 이 문제 이전에도 포트 포워딩을 하는 과정에서도 이놈의 포트 개념을 정확히 이해 못해서 헤매기도 하고 (아수스 공유기의 80 포트와 충돌 문제가 있어서 처음에는 웹서버 포트를 8888로 포워딩해서 적용을 했더니 ID.myqnapcloud.com:8888/wordpress 주소로 접속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DDNS주소-> 도메인 연결에서 또 문제가 발생했다.)

 

 

좌충우돌 도메인 연결

나름 헤맸지만 외부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접속이 잘되고 나니 또 욕심이 생겼다. 나만의 도메인을 적용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도메인은 예전에도 몇 번 등록을 했던 적이 있었지만 유동 IP에 직접 연결을 해보는 것은 난생처음이고 앞의 과정에서도 혼돈의 카오스를 겪었던지라 잠시 고민도 했지만 기억에 도메인에도 포워딩 개념이 있고 1년 등록비 해봐야 1~2만 원가량이니 안되면 버리자는 생각으로 도메인을 등록했다. 등록한 도메인은 현재 이 블로그 주소인 findwell.co.kr

 

뭐 우선 도메인 포워딩 기능이 있으니 당연히 DDNS주소만 연결하면 바로 워드프레스로 연결이 되겠구나 하고 쉽게 생각하고 도메인 포워딩을 했다... 그리고 findwell.co.kr 주소로 접속을 하니 오~바로 워드프레스로 접속... 아자 이번에는 정말 간단하네... 하지만 금세 문제가 있다는 걸 알았다. 사이트 접속 후 주소창의 주소가 findwell.co.kr 이 아니라 ID.myqnapcloud.com:8888/wordpress로 변신... 사이트 주소가 저리 되면 도메인을 등록한 의미가 없다. 그래서 또다시 폭풍 검색을 시작했다.

 

그래서 알게 된 사실 하나 도메인 포워딩 기능은 위와 같은 현상이 있으므로 피치 못할 사정이 없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 하지만 개인 나스에 구축한 웹서버이다 보니 유동 IP에 대응하는 DDNS주소의 사용은 필수였고 이걸 도메인 주소에 깔끔하게 연결하는 방법을 찾아서 한참을 헤매다가 찾아낸 방법이 CNAME을 통한 연결법…하지만 이것도 한 번에 해결되지는 않았다. 대부분의 CNAME을 통한 연결법 안내에는 index.php를 Web으로 옮기는 방식이거나 blog.findwell.co.kr형태로 2차 주소로 연결되는 방식... 하지만 그렇게 되면 추후 워드프레스 말고 다른 웹사이트 구축은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Web/wordpress경로를 유지하면서 도메인 네임은 findwell.co.kr로 고정될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CNAME에 이런저런 주소를 적용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나스에서도 이것저것 만져봤지만 딱히 답을 찾을 수가 없었다. 게다가 80 포트 충돌 문제로 웹서버 포트를 8888로 포워딩을 해둔 상태라서 ID.myqnapcloud.com:8888/wordpress처럼 포트 번호를 적어줘야 하는 상황이다.

 

이 부분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니 http 기본 포트인 80 포트라면 포트를 주소에 적지 않아도 된다는 아주 기초적인 상식이었으나 나는 전혀 몰랐다... 결국 차선책으로 아수스 공유기에서 80 포트를 사용하는 기능을 꺼버리고 큐냅 나스(Qnap Nas)의 웹서버 포트를 80으로 돌렸다. 물론 포트 포워딩도 함께 설정했다.

 

그리고는 www.findwell.co.kr에 ID.myqnapcloud.com/wordpress 연결을 하려니 이번에는 슬러쉬를 적용할 수 없다고 한다. 아 이런 도메인 하나 연결하는 것이 이렇게 힘든 건가? 여기까지 알게 된 사실 일단 CNAME을 활용하려면 슬러쉬도 사라져야 한다. 열심히 검색해본 결과 우리 우수한 큐냅 NAS와 시놀로지 Nas는 가상 호스팅이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다. 가상 호스팅은 Web/wordpress처럼 하부에 속한 사이트를 Web에 존재하는 것처럼 인식시켜주는 기능으로 파악했고 www.findwell.co.kr의 메인 폴더가 Web/wordpress로 되도록 설정해주고 도메인 업체의 CNAME 설정에서 www.findwell.co.kr 은 ID.myqnapcloud.com으로 연결되도록 설정해 주니 드디어 주소창의 주소가 www.findwell.co.kr로 깔끔하게 고정되며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접속이 된다.

 

잠시 기뻐했지만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www를 제외하고 findwell.co.kr로 접속을 하니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또다시 미아가 되어버린다. 아 젠장... CNAME자체가 서브도메인 연결을 목적으로 해서 그런지 주소 앞에 무조건 서브도메인 주소를 붙이도록 되어 있었다. 잠시 낙심을 했지만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을 수 있었고 서브도메인 자리에 * 혹은 @를 이용하면 서브도메인 주소 없이 바로 메인 도메인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 findwell.co.kr 은 DDNS주소로 연결하고 모든 주소에서 www가 보이지 않게 만들고 싶어서 www.findwell.co.kr 은 findwell.co.kr로 연결해주니 주소창이 findwell.co.kr로 깔끔하게 정리되었고 오랜 삽질의 끝에 최종적으로 나만의 개인 블로그 구축을 완료할 수 있었다. 

 

 

좌충우돌 개인 블로그 구축 후기

이후로도 워드프레스에 부가적인 세팅이 필요할 것이나 초심자인 나로서는 여기까지만 해도 실사용 블로그로서 충분하다고 느껴질 만큼 큐냅 나스(Qnap Nas)와 워드프레스 조합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제공해줬다. 비록 짧은 기간 잠깐 사용해봤을 뿐이지만 나스+워드프레스 조합은 생각보다 빠른 로딩 속도를 선사했고 무엇보다도 기존의 틀에 박힌 블로그와 달리 자유로운 수정이 가능하다 보니 개인적으로 더욱 애착이 가는 기분이 든다. 즉, 설정법만 잘 알고 있다면 클릭 몇 번만으로 개인 전용 블로그가 만들어지는 셈이다~과연? 추후에 기회가 되면 큐냅 나스(Qnap Nas)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서 난해(?)했던 부분을 또다시 헤맬 나 자신을 위해서 별도로 포스팅해둬야겠다.

 

마지막으로 이런 설정법을 잘 아는 당신이라면 그냥 이런 삽질의 대가도 있구나 풉 하며 웃어 넘겨주기 바라며 혹여나 개인 나스를 소유하고 있지만 개인 블로그 설치를 해보지 않았다면 꼭 한 번 시도해보기를 바란다~아주 환상적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혼자만 죽을 순 없다... 이상으로 시놀로지 NAS 만큼 유용한 큐냅 NAS에 좌충우돌 개인 블로그 구축기를 마무리해본다.

 

 

Qnap Nas TS-231+ 성능 정보 참고자료

NAS (Network–Attached Storage)란? 

 

NAS(저장장치) - 나무위키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이하 본 문단에서 '클라우드')는 비용 부담이라는 단점과 데이터에 대한 실체(예컨데 어느 지역 어느 데이터센터의 몇번 서버에 내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지 등)을 알 �

namu.wiki

 

Qnap NAS TS-231p Datasheet 다운로드

 

TS-231P - 다운로드 센터

제품을 선택하여 운영 체제, 유틸리티, 애플리케이션, 문서, 호환성 점검을 다운로드하십시오.

www.qnap.com

TAG :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